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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Short form) 콘텐츠 시대! 인스타 팔로워 늘리는 새로운 방법,[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 사용법]

Lagomer 2021. 4. 9. 20:48

인스타릴스(Instagram Reels)사용법

여러분은 얼마나 다양한 SNS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원래 SNS를 즐겨하던 사람이 아니지만, 프리랜서(1인 기업)로 일을 시작하면서는 SNS와 떨어져 살 수 없게 되었네요.. 플랫폼은 점점 더 늘어나고 또 얼마나 자주 바뀌는지, 조금 알고 해보려고 하면 또 다른 기능이 생겨나는... 트렌드도 따라가야 하고 새로운 플랫폼 기능들도 알고 실행해봐야 하고, 정말 배워야 할 것들이 무궁무진한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아요. 🤯🤯

 

 

지금도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지만, 요즘은 정말 숏폼(Short form-짧은 비디오 영상) 콘텐츠 시대인 것 같아서 오늘은 숏폼 콘텐츠 플랫폼 중 가장 시장 점유율이 높은 틱톡(TikTok)에 맞서 페이스북이 내놓은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해요~

 

저는 사실 틱톡(TikTok)은 계정도 없는 상태였고(얼마 전에 일 때문에 처음으로 계정을 만들었어요...) 인스타그램도 비즈니스 계정을 거의 사용하는 수준이었는데 글보다는 영상에 더 집중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이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를 처음 봤을 때는 사실 점점 인스타그램이 기존의 정체성이나 분위기를 잃어가는 것 같아서 좀 거부감이 들더라고요~(인스타그램 초창기에 특유의 감성이 좋았는데.. 이제는 광고도 너무 많고, 기능도 점점 더 늘어나니,,, 뭔가 다른 플랫폼의 기능을 모두 모아놓은 느낌이...) 그리고 페이스북에서 처음부터 틱톡(TikTok)을 겨냥하고 만든 티가 너무 나기도 했고요.. 그래도 지금 인스타그램에서 릴스(Reels) 기능을 제일 많이 밀어주고(?) 있다고 하니, 조금 더 알아보고 사용해보는 것이 좋겠죠? 🤔🧐🧐

 

[틱톡(Tiktok)과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 차이점]

 

1) 영상 길이

먼저, 틱톡(TikTok)과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의 가장 큰 차이점은, 틱톡은 20-30초 영상/60초 영상 등을 만들 수 있는 반면 인스타 릴스는 15-30초로 시간이 좀 더 짧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2) 음악 사용 

인스타그램은 여러 음반사나 기획사들과 장기간의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는 점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틱톡도 음반사와 맺은 많은 계약들을 보강하기 시작했고, 페이스북도 릴스에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틱톡처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접근성 

인스타그램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법을 알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내부에서 짧은 형식의 동영상을 제작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접근이 용이합니다.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 사용법]

1) 인스타그램 릴스로 직접 영상을 촬영하거나 저장해둔 영상을 불러와 업로드 가능
2)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활용해 자유롭게 편집 가능 
- 동영상의 속도를 높이거나 늦추는 속도 기능
- 핸즈프리로 촬영하거나 오디오와 영상 화면을 맞출 수 있는 타이머
- 원하는 시점에 텍스트나 스티커를 삽입할 수 있는 시간 지정 텍스트 및 스티커
- 이전 동영상과 프레임을 맞출 수 있는 정렬 도구
- 영상 전반에 걸쳐 톤을 부드럽게 다듬어 주는 수정 도구 
3) 음악 추가 
- 음악 라이브러리에서 원하는 곡을 검색해 영상에 삽입할 수 있으며, 인기 및 추천 오디오에서 편집 중인 영상과 어울리는 음악 선택 가능 
- 이용자가 릴스로 오디오를 직접 창작해 사용하면 이용자 고유의 오디오로 등록 -> 공개 계정일 경우, 다른 이용자들 역시 해당 오디오를 영상에 활용 가능 
4) 영상 편집에 유용한 도구 사용 가능
- 현재 스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AR 효과, 영상에 원하는 배경을 입힐 수 있는 그린 스크린 효과 등
5) 피드와 마찬가지로 영상의 커버 이미지를 변경하거나 캡션 및 해시태그 달아 공유 가능
6) 계정 공개 여부와 상관없이 스토리, DM 등을 통해 친구들과 릴스 공유 가능 (공개 계정일 경우, 팔로워가 아닌 이용자들도 해당 릴스 시청 가능)
출처 :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203/105249477/1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 이용 Tip📌]

 

1) 기존 영상을 불러오는 것보다, 릴스 기능을 이용해 직접 촬영하는 것이 노출이 더 잘 된다고 하니 릴스로 직접 영상을 올리는 것을 추천드려요.

2) 위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지금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밀어주고 있는 기능이 릴스 기능이라, 최대한 많이 사용해보면 본인 계정의 게시물 노출이 더 된다고 하니 일주일에 2-3번 정도라도 업로드해보세요~(인스타그램에서는 거의 매일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지만... 모두 인스타그램만 하고 있는 건 아니니까요~)

3) 릴스 게시물을 올릴 때, 피드에도 나오게 할지 아니면 릴스 탭에서만 보이게 할지 피드 공유에 대한 기능이 아래처럼 뜨면 원하는 방법에 따라 활성화를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피드에도 보이는 것이 노출을 여러 곳에서 하는 거라, 공유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릴스 영상 자체가 피드의 분위기와 다르다거나, 정말 재미를 위해 잠깐 올려본 릴스 게시물이라고 하면, 릴스 탭에만 공유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좌) 릴스에 공유하기 화면 (우) 릴스 임시저장 후 계정 피드 옆에 추가된 릴스 탭 

요즘 인스타그램 검색창에서 화면의 반 이상이 벚꽃 릴스 영상이었던 것 같은데요.(저도 사실 벚꽃 영상으로 첫 릴스를..ㅎㅎ) 틱톡 유저들이 얼마나 릴스를 사용하게 되고, 📌릴스가 과연 숏폼 콘텐츠 시대에서 어느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지는 사실 아직 잘 모르겠어요.. 일단 숏폼=틱톡이라는 이미지가 너무 강하고, 틱톡이 댄스 챌린지 등 콘텐츠로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보니, 인스타그램 릴스가 그 부분에서 어떤 차별점을 어필할 수 있을지... 지금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조금 더 접근성이 쉽다는(틱톡을 사용하지 않고 인스타그램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정도가 강점일 것 같아요.

 

일단, 인스타그램에서 밀어주는 동안만이라도, 시도를 좀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야 게시물이나 계정도 더 많이 노출되는 건 모두들 알고 계시죠~?) 이전에 인스타그램 숍(Shop), 인스타티비(InstaTV) 등을 밀어줬던 것처럼, 지금은 릴스(Reels)라고 하니, 같이 잘 사용해봐요~ 

 

그럼 모두들 즐거운 금요일 &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