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omer의 뉴노멀 시대,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법
디지털 노마드, Lagomer

디지털크리에이터, 블로그마케팅, SEO/SEM, 관광디지털마케팅, 관광컨설팅

뉴노멀(New Normal)/관광업계 News

2021 방구석 여행 프로젝트, [마이리얼트립 랜선투어-8개국 세계일주]

Lagomer 2021. 5. 13. 15:50

마이리얼트립 랜선투어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을 못 간지 이제 1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작년 이맘때만 해도, '여름이 되어 날씨가 더워지면 바이러스가 사라질 거다, 하반기에는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거다' 등 여러 희망과 기대감들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코로나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업계 중 하나인 관광업계에서 13년차 직장인으로 일했던 저도 이 상황이 1년이 넘어 이제는 코로나 이전의 상황으로는 돌아갈 수 없게 될 거라는 것을 그때는 알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관광업계 소식으로, 이렇게 모두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중에 새로운 돌파구를 찾으며 또 다른 성장을 하고 있는 마이리얼트립의 랜선투어를소개하려고 합니다.

(로고 출처 : 마이리얼트립 링크드인 페이지)

 


 

얼마 전, 오스트리아 관광청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마일리얼트립과 함께 진행하는 랜선투어에 대한 포스팅을 볼 수 있었습니다.

랜선투어는 코로나 이후, 여행업계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많이 이야기되고 있어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부분이라, "비엔나 현지 live 랜선투어 무료 공개" 링크를 눌러 이벤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진 출처 : 오스트리아 관광청 페이스북 페이지)

랜선투어 무료 티켓 예약을 누르면, 간단한 설문조사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그 외에도, 이전에 소개한 라이브커머스의 한 형태로, 랜선투어 실시간 이벤트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랜선투어 라이브 시간과 함께 가이드 소개, 비엔나랜선투어 코스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비엔나 현지 live 랜선투어 이벤트 페이지(출처: 마이리얼트립 공식홈페이지)

 

랜선투어지만 여행 티켓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하는 게 얼마만인지....! 설레는 마음으로 설문 페이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이리얼트립에서 비엔나를 시작으로 2021 방구석 여행 프로젝트 8개국 세계일주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간단한 신청서로 티켓을 예약하고 마이리얼트립 유튜브에서 정해진 시간(매주 화요일/목요일 저녁 8시(최대 1시간))현지에 있는 가이드님과 실시간 live로 함께 여행을 즐기면 된다고 합니다.

 

신청서 작성을 하면 여행지별 선물 증정(매주 20명)도 하고, 여행 후 인스타그램에 마이리얼트립 랜선투어를 태그해서 후기를 올리면 추첨을 통해 150만원 상당의 어디로든 항공권 선물(1명)과 5성급 호텔 숙박권 선물(5명)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여행 티켓 예약하기 페이지 (출처: 마이리얼트립 공식홈페이지)

 

비엔나를 시작으로 8개국 세계일주라니!! 비엔나는 이전에 출장으로 다녀온 곳이라, 다음 여행지가 어디인지 2021방구석 여행 프로젝트 페이지로 넘어가 보았습니다.

현재는 오늘(5월 13일-마카오)와 다음주 화요일(5월 18일-세비야)까지 여행지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여행 티켓을 미리 예약하면 앞으로의 일정도 알려주고 여행 당일에는 매 회마다 10명씩을 뽑아 기프티콘도 보내준다고 해요~ 여행이 끝나고 마이리얼트립 랜선투어 인스타그램을 찾아가면 여권에 입국 스탬프 도장까지!! (인스타그램 계정에 들어가 봤는데, 이건 어떻게 진행되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직접 랜선투어 참가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예약부터 여행 후까지, 이벤트 전반에 진짜 여행을 떠나는 듯한 기분이 들도록 세심하게 배려하고 고민한 흔적이 보였습니다.

 

2021 방구석 여행 프로젝트 8개국 세계일주(출처: 마이리얼트립 공식홈페이지)

코로나 이후에 마이리얼트립 뿐만 아니라, 에어비앤비, 씨트립 등 다양한 온라인 여행업계가 새로운 대안으로 랜선투어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행업계에서는 코로나가 끝나도 랜선 여행 수요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해외여행을 가기 전 여행 관련 서적이나 유튜브, 블로그로 정보를 힘들게 모았는데, 차라리 2만원 안팎의 랜선 투어로 알짜배기 ‘여행 예행연습’을 하려는 수요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개인이 아닌 기업이나 학교, 관공서에서 워크샵 또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랜선 여행을 활용하려는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다.
랜선 여행에 이어 ‘랜선 체험' 시장도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상에 모여 같은 취미를 즐기는 이른바 ‘온라인 동호회'다. 국내 여행 스타트업 프립에서는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모여 함께 조깅을 하는 ‘랜선 클럽 나 홀로 조깅’ 등의 체험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여행 업체 클룩도 호주·싱가포르·한국 등 각지에서 가수를 초청해 라이브 공연을 보여주는 상품을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하나투어 같은 기존 여행 강자들도 랜선 여행이나 체험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조선일보 랜선여행 관련 기사)


마이리얼트립의 2021 방구석 여행 프로젝트 8개국 세계일주, 라이브 랜선투어에 대해 알아보면서 여행은 직접 가서 보고 느껴야 한다는 주의라 온라인 랜선투어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던 저도, 앞으로 나올 새로운 여행지 중 가보고 싶었던 곳은 랜선으로 먼저 한 번 즐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설문 페이지에서 티켓 예약을 했어요~)

 

📌마이리얼트립은 랜선투어 외에도 코로나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여행 시장 수요를 늘리기 위해 노력했고 그중에서도 제주도 여행상품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마이리얼트립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제주도 여행상품이 2,660여 개로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일일 예약 건수가 코로나 전 최고점 대비 80% 수준까지 회복되었고, 이러한 수요가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0에 가까웠던 국내여행에 집중해서 만들어낸 결과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님이 직접 쓴 마이리얼트립의 코로나 이후 1년 회고 "코로나 이후 마리트의 1년을 돌아보며"라는 브런치 글을 공유합니다.

 

📌관광업계분들이 아니더라도, 위기의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내용중 특히, 위기의 상황에 최악의 의사 결정은 틀린 의사 결정이 아니라 아무런 의사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이라는 부분과 명확하고 단순한 목표 설정에 대한 부분이 많이 공감되었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이 앞으로 또 어떠한 시도들을 하며 새로운 기회들과 미래를 만들어갈지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