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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O 앱스토어 최적화] 자주 하는 실수 7가지 및 실수를 줄이는 방법

Lagomer 2021. 7. 12. 14:58

ASO 앱스토어 최적화 실수 7가지 및 실수를 줄이는 방법

디지털 마케팅에도 다양한 종류(콘텐츠 마케팅, SNS 마케팅, 검색 SEO 마케팅 등)가 있어 각자 좀 더 관심이 가고 더 주력하는 분야가 있을 텐데요. 저는 요즘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와 ASO(App Stour Optimization : 앱스토어 최적화)에 가장 관심이 많고 제일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ASO 앱스토어 최적화 관련 자주 하는 실수 7가지와 이러한 실수를 줄이는 방법에 대한 참고할 만한 기사가 있어 간단하게 정리하여 공유하려고 합니다.


실수 1. 고객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발굴하는 작업을 소홀히 한다.

 

Q. 우리 앱과 적합한 시멘틱 코어를 만들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시멘틱 코어 : 유저가 앱이나 게임 등을 찾기 위해서 앱 스토어를 검색창에 입력하게 되는데, 이때 입력하는 단어와 구문)

- 유저 입장에서 우리 카테고리의 앱을 찾을 때 사용할만한 단어와 구문 목록을 리스트업

- 모든 동의어와 틀릴만한 철자 오류도 정리

- 키워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결과를 확인하고 누락된 키워드가 없는지 체크

- 경쟁사 조사

- 트래픽 가능성이 없는 키워드는 과감하게 삭제

 

실수 2. 앱 제목을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렬한다. 

-> 앱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름으로만 앱 제목을 구성하는 것은 ASO에 좋은 전략은 아님 (제목, 부제목에 전략적으로 키워드 추가 필요)

 

Q. 우리 앱의 제목, 어떻게 지어야 할까?

- 앱에서 가장 전략적인 요소를 키워드 화하여 앱 제목에 추가

- 가능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키워드를 사용하여 유저가 다양한 검색어를 통해서도 우리 앱을 찾을 수 있도록 함

- 글로벌까지 커버 가능하다면 다양한 언어를 추가 로케일을 통해 사용하여 앱 순위를 매기는 키워드 수를 늘림

 

실수 3.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한다.

-> Google PlayStore의 경우, 키워드 반복이 크게 나쁜 영향을 주지 않지만 애플의 App Store의 경우 앱의 메타 데이터에서 전략 적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한 번만 사용할 것을 권장

-> 키워드를 반복 사용한다고 해서 순위가 높아지지 않으며 최악의 경우 앱이 일시 중지되거나 금지될 수 있음 

-> Word Counter와 같은 키워드 밀도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 활용하여 키워드를 반복 사용하지 않았는지 확인

 

실수 4. 앱을 현지화하지 않는다. 

 

Q. 앱을 현지화할 때 신경 써야 하는 요소

- 앱의 제목, 부제목, 키워드

- 특수효과 및 CTA 가 있는 스크린샷

- 앱의 설명 :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경우 전체, 앱스토어의 경우 표시되는 부분

- 돋보이는 아이콘과 스크린샷

 

실수 5.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디자인의 앱 로고를 사용한다. 

 

Q. 앱 아이콘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점?

- 사람들이 공감하고 인지할 수 있는 그래픽 요소를 사용

- 디자인을 단순화 (사진이나 배경 사용 지양)

- 다양한 아이콘 모양, 색상, 배경 등을 주변인들에게 테스트해서 가장 기억하고 인지하기 좋은 아이콘 선정

- 매년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여 업데이트 

 

실수 6. 앱 디자인만 부각되는 스크린샷을 사용한다. 

 

Q. 어떻게 스크린샷을 활용해야 할까?

- 스크린샷의 마케팅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사용한 글꼴과 색상이 모바일 화면 상에서 가독성이 높은지 확인

- 처음 두 개의 스크린샷에 강력한 메시지 

- 사용자 경험에 대한 매력적인 스토리를 만들어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강조

- 반복적인 테스트! 다양하게 테스트해서 가장 어필할 수 있는 조합 찾기

-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지침 확인 (앱 크기의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

 

실수 7. 낮은 평가, 부정적인 리뷰를 무시한다.

 

Q. 평가와 리뷰 개선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 앱 평점과 리뷰를 정기적으로 확인

- 추천 리뷰에 답글- 긴 리뷰에 답글

- 인앱 평가를 전략적인 타이밍에 실시

- 신고한 문제가 수정되면 사용자에게 알리고 평가 수정 요청

 

(출처 : http://johnbird.kr/

원문 출처 : ‘7 App Store Optimization (ASO) Mistakes Every Mobile Marketer Should Avoid’)


ASO 관련 자주 하는 실수들에 대해 알아보면서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놓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해 다시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특히 디자인적으로 예쁜 부분을 생각해서 앱제목을 이름으로만 한다거나, 추상적인 로고를 사용하는 등은 앱스토어 최적화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실수라는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자주하는 실수와 그러한 실수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잘 기억하며 앞으로 ASO 작업을 할 때 좀 더 유의해야겠습니다.

 

추후 또 다른 유익한 정보가 있으면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