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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In Learning -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1)]

Lagomer 2021. 8. 4. 21:51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이전에 소개한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링크드인의 기능LinkedIn Learning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에 관한 내용이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먼저 3가지 주제만 먼저 선택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관련 주제별 짧은 비디오 클립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교육과정은 계속 업데이트된다고 합니다.)

 

소셜미디어마케팅 썸네일
Social Media Marketing (출처 : Freepik)

 


[Social Media Marketing Trends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강사 : Brian Honigman (마케팅 컨설턴트, NYU 겸임교수)

*강의 목적 : 

- 소셜 미디어는 항상 진화하고 있으며 기업은 보다 효과적으로 청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마케팅 전략 조정 필요

-> 지금 어떤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가 중요한지 알아보고 이를 사용하여 비즈니스에서 참여 및 판매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인플루언서 마케팅, 다이내믹 광고, 소셜 쇼핑의 차세대 진화, 브랜드가 관련 사회적 대의에 대해 옹호해야 하는 방법, 유튜브 / 틱톡과 같은 비디오 플랫폼 트렌드 등 포함

- 소셜 미디어의 가장 최근 발전을 이해하고 마케팅 노력에서 더 의미 있는 결과를 얻는 데 도움

 

1. 메시지를 인간화하기

 

- 기업은 종종 소셜 미디어에서 홍보 메시지만 푸시하는 실수를 함

-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와 마케팅 산업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로봇과 같은 기업 전문 용어로 가득 찬 홍보 메시지는 무시할 가능성이 높음

- 소셜 미디어에서 엔터테인먼트, 교육 및 가치 공유를 목표로 하는 브랜드는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만을 홍보하는 브랜드보다 고객과 연결될 가능성이 훨씬 높음

 

- 메시지를 인간화하는 방법 : "공감", 일관성 있고 공유된 이익을 통해 연결

-> 공감할 수 있도록, 도달하려는 청중과 비슷한 어조로 의사 소통

(친구와의 대화처럼 느껴지고 회사의 독백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해야 함)

-> 고객이 말하는 방식을 반영하는 어조 개발 (고객이 공감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

-> 일관성 측면 : 브랜드와 고객에게 어떤 목소리가 적합한지 결정했으면 그것에 전념

-> 많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 전반에 걸쳐 흩어져 있는 접근 방식, 너무 광범위한 주제, 하나의 결정적인 관점을 공유하지 않는 실수를 함

-> 비디오와 텍스트 또는 트위터와 틱톡 등에서 의사소통하는 방법이 약간 다르지만 형식이나 매체에 관계없이 항상 일관된 메시지 전달

 

2. 공개 및 비공개 전략의 균형

 

- 소셜 미디어에서의 대부분의 상호 작용은 여전히 공개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오늘날에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비율의 대화가 개인적으로(비공개로) 이루어짐

-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 사용자의 34%와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31%가 비공개로 게시물을 포스팅

-> 공개 및 비공개 소셜 미디어 전략의 균형 유지 필요 : 여전히 소셜 미디어에서 고객에게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려면 이러한 균형에 대한 전략도 진화 필요

 

- 비공개로 소셜 미디어 사용하는 사람들 증가 이유 : 더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옵션을 원하는 사람들, 더 많은 메시징 기술의 가용성, 수많은 개인 정보 침해에 대한 우려 등 

 

- 기존 마케팅 믹스 확인 ->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 중인 위치 식별, 채널별 활동을 분석 -> 결과가 변화하는 부분 확인

(어떤 소셜 네트워크가 개인적으로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파악을 위한 것 ->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더 나은 균형을 실험하여 우선순위 변경이 필요)

 

<사례 : 멀티쿠커 전문업체인 인스턴트 팟(Instant Pot) : 10년 동안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다 2015년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기로 결정> 

- 페이스북 그룹의 성공 비결 :

(1) 대화를 유기적이고 진정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통제력을 포기 (개인 커뮤니티를 모두에게 무료로 허용한다는 의미는 아님) -> 중재자(커뮤니티 매니저)가 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권한 부여 

(2) 제품군의 새로운 구성원을 위한 풍부한 콘텐츠, 지원 및 팁 (예: 콘테스트, 레시피, 밈 및 기타 개인 일화 공유 등)

(3) 소비자가 질문이 있으면 중재자(커뮤니티 매니져)가 개입하여 신속하고 친절한 답변 및 지원을 제공

 

3. 스토리 기능을 저예산 고부가가치 콘텐츠로 활용

 

<스토리의 장점>

- 스토리 기능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기업 : 비교적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일련의 메시지 전달 가능 -> 사람들이 쉽게 확인

-> 브랜드의 잠재적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 제공

- 일시적인 스토리는 스냅챗(Snapchat)에 처음 소개되었지만, 지금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스토리 기능 추가

-> 플랫폼에 따라 스토리는 일반적으로 24시간 후에 사라지는 사진 또는 비디오를 특징으로 하는 15초 세그먼트 / 모바일 : 세로 형태 

 

-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 제공 ->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축하할 수 있고, 이벤트에 대해 상기시킬 수 있음

- 스토리를 제작하는데 많은 장비나 편집 기술이 필요하지 않음

 

<기업의 스토리 제작 방법>

- 이미 활동 중인 네트워크의 이야기로 시작 -> 이미 사용 중인 채널에 익숙하기 때문에 시작이 쉽고, 동일한 네트워크의 피드와 스토리에 적극적으로 게시할 때 더 많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음

- 제작된 콘텐츠와 스토리에 스크립트가 없는 즉석 콘텐츠를 혼합 

- 콘텐츠 제작 시, 설문조사와 같은 스토리별 기능 활용

(예 :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Q&A 또는 쇼핑 태그 - 팔로워가 참여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주제별 3-4분가량의 짧은 비디오 클립이지만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는 강의 내용이라 이해가 좀 더 쉬웠고, 채널별 트렌드 등을 나누어 소개하는 부분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틱톡, 유튜브, 핀터레스트 등 채널별 트렌드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영어로 이루어진 교육 과정의 내용을 번역 및 정리하여 사례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교육과정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linkedin.com/learning-login/share?forceAccount=false&redirect=https%3A%2F%2Fwww.linkedin.com%2Flearning%2Fsocial-media-marketing-trends%3Ftrk%3Dshare_ent_url%26shareId%3D2YtkXRn6SJy77MSovkOjsw%253D%253D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2)

 

LinkedIn Learning -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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