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omer의 뉴노멀 시대,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법
디지털 노마드, Lagomer

디지털크리에이터, 블로그마케팅, SEO/SEM, 관광디지털마케팅, 관광컨설팅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디지털 마케터&크리에이터

마케팅 성과를 올리고 싶은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 활용]

Lagomer 2021. 6. 21. 19:05

데이터활용 관련 온라인 강의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성과를 올리는 것이 마케터들이 이루고 싶은 목표 중 하나일 텐데요. 오늘은 지난 화요일(6/16) 채널톡* 유튜브에서 있었던 데이터 활용 관련 온라인 라이브 강의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채널톡 : 고객상담, 마케팅, 팀메신저가 결합된 비즈니스 메신저 (출처: 채널톡 페이스북))

(*연사 : 데싱디바, 로레알, 컨버스 등 브랜드의 컨설팅과 대행을 이끈 그로스 마케팅 에이전시 오피노의 전민우 대표)

 

언택트 시대에 새로운 변화 중 온라인 강의도 빼놓을 수 없는데, 요즘은 각 기업이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에서 본인들의 회사 서비스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다양한 정보나 지식을 공유하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이 된 것 같습니다. 

 

채널톡 공식 유튜브에서도 채널톡 서비스에 대한 소개나 고객 성공 사례 외에도 다양한 스타트업 소개, 마케팅 관련 웨비나 등 다양한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었습니다. 지난 화요일(6/16) 일에는 "마케팅 성과를 높이고 싶은 마케터를 찾습니다"라는 제목으로 데이터 활용에 관한 온라인 웨비나가 있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가 유행하는 것처럼 온라인 강의도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답할 수 있는 라이브 형태가 선호되고 있습니다. 이번 강의는 총 3부로 나누어, 1부에서는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 2부에서는 데이터 활용하는 방법과 데이터 활용 TIP, 3부에서는 Q&A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강의 내용 중 공유하고 싶은 부분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마케팅 트렌드 : 다양한 자동화 Tool이 많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는 자동화 Tool을 잘 활용할 줄 알고(직접 모든 것을 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이렇게 절약된 시간에 "고객"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

 

2. 데이터를 활용하는 이유 : 직시하고 개선하기 위함

- 실행 가능한 작은 것부터 실행한다.

- 전체적인 로드맵을 쪼갤 수 있어야 한다.

- lean 하게 하는 것이, 일단 시도하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로드맵을 이미 아는 상황이어야 lean 하게 해 볼 수 있다.

 

3. 전체 로드맵에 대한 질문

1) 킬링 퍼널이 있는가?

2) 첫 구매 전략이 있는가?

3) 재구매 전략이 있는가?

 

4. OMTM (One Metric That Matter) : 최종 전환을 불러일으키는 핵심적인 트리거 (Aha Moment)

- OMTM 활용 : 고객 경험 재설정, 머신러닝을 활용한 메시지 / 미디어 최적화 기준 설정하기

 

5.  데이터 활용 Tip 3

1) Customer - driven

2) Bird View (전체 조망)

3) Nudge (환경 구축) - 선택 제안 (예: 리뷰, 배너, 온사이트 마케팅 툴)

 

6. 고객을 알아가는 가장 적합한 방법 : 고객 관찰 (예: 고객 직접 인터뷰), 고객 의견을 마케터의 기준에서 판단하지 말고 객관적으로 전달할 것 

 

7. 고객 관찰&고객 질문 -> 환경 구축 -> 행동 -> 전환 유도

 

8. 고객 질문 예시

1) 궁금한데 내용이 없다? -> FAQ 위주의 고객 후기, 전문가 추천 우선 배치

2) 내용은 있는데 정말일까?

3) 정말이면 난 무엇을 해야 하지? -> 구매 제안 혹은 세일즈 퍼널 초기 CTA 배치

*퍼널 구축 -> 고객을 어디까지 관찰하느냐에 따라 퍼널 구축의 정도가 결정

 

9. 광고 소재 : 고객의 질문에 답을 주는 형식 -> 광고 성과가 좋음

 

-Q&A 관련 내용-

1. 신규 고객 확보 방법? (이탈 잡는 방법) 

->  즉각 해결되는 부분, 즉각 도움을 줄 수 있는 고객부터 공략 / 미디어 활용

-> 집중하는 고객 (고객군 세분화)부터 먼저 공략  -> 점점 파이를 넓히는 방향

 

2. 마케팅 전략 및 기준?

-> 고객의 "왜"에 집중하라, 고객의 선택의 순간을 잘 파악해야 한다. (그 순간에 맞는 조치와 도움)

 

3. 고객의 피드백이 완전히 다른 경우?

-> 고객의 피드백을 객관적인 기준을 두고 점수화 / 마케터의 가치판단은 최대한 배제한다. 


 

1시간 30분 정도 시간 동안 진행된 웨비나에서 아무래도 온라인 강의의 특성상, 초반에는 좀 정신없이 진행이 되었지만 GA 강의 등 여러 곳에서 다양하게 강의를 한 그로스 마케팅 에이전시 오피노의 대표님이 연사로 지루하지 않게 잘 설명해줘서 전체적으로 괜찮은 강의였습니다.

 

강의 내내 강조된 "고객"에 집중해야 한다는 부분은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데이터에만 집중하느라, 데이터에 대한 기준이나 분석이 마케터의 가치 판단에 의한 것이 아니었는지, 정말로 고객의 왜? 에 집중했는지, 고객의 이야기를 얼마나 경청하고 그것을 객관적으로 전달했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의 다시 보기는 아래 채널톡 유튜브 참고해주세요! 다음에도 또 좋은 강의 내용이 있으면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