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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와 함께 각광 받는, [가상 인플루언서]

Lagomer 2021. 8. 10. 13:20

가상 인플루언서 (Virtual Infulencer)

최근 메타버스와 함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는 기업 마케팅 등을 목적으로 생성된 가상의 디지털 인물로, SNS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를 가리킵니다. 이들은 실존 인물처럼 그럴듯한 겉모습을 갖추고 팔로워들과도 자연스럽게 소통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기억에 남는 노래와 다양한 장소에서 춤을 추는 모습이 인상 깊었던 신한 라이프 광고의 모델이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라는 것을 처음 알고 많이 놀라웠습니다. 가상 인물이라는 것을 알기 전에는 실제 사람과 크게 다른 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가상 인플루어서 로지 제작자의 인터뷰를 보고 제작 배경과 가상 인플루언서의 활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썸네일 - 인스타그램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인스타그램 (출처 : rozy.gram)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 탄생 과정>

- 신한 라이프 광고의 경우, 댄스는 안무가가 가상 인플루언서의 역할을 대신

- MBTI(ENFP - 재기발랄활동가), 환경에 관심 많은 인플루언서 등 설정

- 로지 프로젝트 멤버 평균 나이 : 20대 초중반 

- 세계적 디지털 모델 '슈두'와의 화보 : 가상 인플루언서들의 만남 -> 디지털모델 : 시공간을 초월한 만남 가능

- 인플루언서로서 소통이 가능할지 먼저 테스트 (3개월 동안 1만명 이상의 팔로워) -> 가상 인물임을 공개

-> 반응 : 거부감을 느끼기 보단, 축하하고 계속 소통하는 분위기

- 탄생 과정 : MZ 세대들이 선호하는 개성있는 얼굴에 대해 분석 -> 1년 6개월 정도의 제작과정 (구상+제작)

-> 디지털 3D 더블 방식 (실제 사람이 하는 몸 대역 모델 + 얼굴 3D 모델링 *딥페이크와는 다른 방식)

(출처 : YTN)

 

<가상 인플루언서의 장점>

- 사람이 갖는 한계 극복 가능

- CG로 모든 장면을 연출할 수 있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마케팅 가능

- 아프거나 늙지 않아 활동기간이 긴 데다, 사생활 논란에 휘말려 광고가 중단될 위험 적음

(출처 : 조선Biz)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MZ세대의 생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분

- 브랜드와 어울리는 설정 (예: 이케아 가상 인플루언서 이마(IMMA) - 이케아 제품으로 집꾸미는 모습 업로드)

- 어설프게 사람을 따라 하는 것보다 만화 느낌의 캐릭터가 오히려 거부감을 적게 느낌

 

보완했으면 하는 부분

- 프로필에 가상 인플루언서 표기

- 기초 화장품이나 건강식품 같은 경우에는 가상 인물 사용 지양 (허위 광고 같이 느낄 수 있음)

(출처: 캐릿)

 

요즘 대세! 가상 인플루언서 마케팅, MZ세대는 어떻게 생각할까?

트렌드를 읽는 가장 빠른 방법

www.careet.net

<SK텔레콤 - 나만의 아바타로 활동하는 메타버스 인플루언서 육성>

- SK텔레콤 :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아바타로 활동하는 신개념 인플루언서 그룹 '이프렌즈' 모집

->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메타버스 세상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통해 다른 이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메타버스 대중화를 견인하는 활동을 하게 될 인플루언서 그룹 

-> 이프렌즈들과 이프랜드 내 콘텐츠를 함께 제작하고, 이프렌즈를 중심으로 관심사를 함꼐 공유하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가는 등 이프랜드만의 메타버스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

 

- 만 14세 이상 8월 23일까지 이프랜드 공식 홈페이지와 이프렌즈 지원 웹사이트에서 지원 가능 (3개월 동안 활동)

- 모집 분야 : 일상 토크부터 전문 토론, 개그, 강연 등 다양  
(출처 : 파이낸셜뉴스)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해 알아보면서, 이전에 알아보았던 메타버스, 게더 타운 등과 함께 가상 공간뿐만 아니라 가상인물에 대한 관심이나 활용도 점점 더 다양한 분양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다시한 번 알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것과 같이, 가상 인플루언서들의 장점도 있겠지만 분명 실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영역들이 있기 때문에 실존 인물들과 가상 인물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들이 계속 있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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