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이전에 소개한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링크드인의 기능 중 LinkedIn Learning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에 관한 내용이 있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먼저 3가지 주제만 먼저 선택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관련 주제별 짧은 비디오 클립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교육과정은 계속 업데이트된다고 합니다.)
[Social Media Marketing Trends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강사 : Brian Honigman (마케팅 컨설턴트, NYU 겸임교수)
*강의 목적 :
- 소셜 미디어는 항상 진화하고 있으며 기업은 보다 효과적으로 청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마케팅 전략 조정 필요
-> 지금 어떤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가 중요한지 알아보고 이를 사용하여 비즈니스에서 참여 및 판매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 인플루언서 마케팅, 다이내믹 광고, 소셜 쇼핑의 차세대 진화, 브랜드가 관련 사회적 대의에 대해 옹호해야 하는 방법, 유튜브 / 틱톡과 같은 비디오 플랫폼 트렌드 등 포함
- 소셜 미디어의 가장 최근 발전을 이해하고 마케팅 노력에서 더 의미 있는 결과를 얻는 데 도움
1. 메시지를 인간화하기
- 기업은 종종 소셜 미디어에서 홍보 메시지만 푸시하는 실수를 함
-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와 마케팅 산업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로봇과 같은 기업 전문 용어로 가득 찬 홍보 메시지는 무시할 가능성이 높음
- 소셜 미디어에서 엔터테인먼트, 교육 및 가치 공유를 목표로 하는 브랜드는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만을 홍보하는 브랜드보다 고객과 연결될 가능성이 훨씬 높음
- 메시지를 인간화하는 방법 : "공감", 일관성 있고 공유된 이익을 통해 연결
-> 공감할 수 있도록, 도달하려는 청중과 비슷한 어조로 의사 소통
(친구와의 대화처럼 느껴지고 회사의 독백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해야 함)
-> 고객이 말하는 방식을 반영하는 어조 개발 (고객이 공감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
-> 일관성 측면 : 브랜드와 고객에게 어떤 목소리가 적합한지 결정했으면 그것에 전념
-> 많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 전반에 걸쳐 흩어져 있는 접근 방식, 너무 광범위한 주제, 하나의 결정적인 관점을 공유하지 않는 실수를 함
-> 비디오와 텍스트 또는 트위터와 틱톡 등에서 의사소통하는 방법이 약간 다르지만 형식이나 매체에 관계없이 항상 일관된 메시지 전달
2. 공개 및 비공개 전략의 균형
- 소셜 미디어에서의 대부분의 상호 작용은 여전히 공개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오늘날에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비율의 대화가 개인적으로(비공개로) 이루어짐
-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 사용자의 34%와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31%가 비공개로 게시물을 포스팅
-> 공개 및 비공개 소셜 미디어 전략의 균형 유지 필요 : 여전히 소셜 미디어에서 고객에게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려면 이러한 균형에 대한 전략도 진화 필요
- 비공개로 소셜 미디어 사용하는 사람들 증가 이유 : 더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옵션을 원하는 사람들, 더 많은 메시징 기술의 가용성, 수많은 개인 정보 침해에 대한 우려 등
- 기존 마케팅 믹스 확인 ->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 중인 위치 식별, 채널별 활동을 분석 -> 결과가 변화하는 부분 확인
(어떤 소셜 네트워크가 개인적으로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파악을 위한 것 -> 소셜 미디어 사용에 대한 더 나은 균형을 실험하여 우선순위 변경이 필요)
<사례 : 멀티쿠커 전문업체인 인스턴트 팟(Instant Pot) : 10년 동안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다 2015년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기로 결정>
- 페이스북 그룹의 성공 비결 :
(1) 대화를 유기적이고 진정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통제력을 포기 (개인 커뮤니티를 모두에게 무료로 허용한다는 의미는 아님) -> 중재자(커뮤니티 매니저)가 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권한 부여
(2) 제품군의 새로운 구성원을 위한 풍부한 콘텐츠, 지원 및 팁 (예: 콘테스트, 레시피, 밈 및 기타 개인 일화 공유 등)
(3) 소비자가 질문이 있으면 중재자(커뮤니티 매니져)가 개입하여 신속하고 친절한 답변 및 지원을 제공
3. 스토리 기능을 저예산 고부가가치 콘텐츠로 활용
<스토리의 장점>
- 스토리 기능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기업 : 비교적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일련의 메시지 전달 가능 -> 사람들이 쉽게 확인
-> 브랜드의 잠재적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 제공
- 일시적인 스토리는 스냅챗(Snapchat)에 처음 소개되었지만, 지금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스토리 기능 추가
-> 플랫폼에 따라 스토리는 일반적으로 24시간 후에 사라지는 사진 또는 비디오를 특징으로 하는 15초 세그먼트 / 모바일 : 세로 형태
-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회 제공 ->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축하할 수 있고, 이벤트에 대해 상기시킬 수 있음
- 스토리를 제작하는데 많은 장비나 편집 기술이 필요하지 않음
<기업의 스토리 제작 방법>
- 이미 활동 중인 네트워크의 이야기로 시작 -> 이미 사용 중인 채널에 익숙하기 때문에 시작이 쉽고, 동일한 네트워크의 피드와 스토리에 적극적으로 게시할 때 더 많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음
- 제작된 콘텐츠와 스토리에 스크립트가 없는 즉석 콘텐츠를 혼합
- 콘텐츠 제작 시, 설문조사와 같은 스토리별 기능 활용
(예 :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Q&A 또는 쇼핑 태그 - 팔로워가 참여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주제별 3-4분가량의 짧은 비디오 클립이지만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는 강의 내용이라 이해가 좀 더 쉬웠고, 채널별 트렌드 등을 나누어 소개하는 부분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틱톡, 유튜브, 핀터레스트 등 채널별 트렌드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영어로 이루어진 교육 과정의 내용을 번역 및 정리하여 사례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교육과정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LinkedIn Learning -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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