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omer의 뉴노멀 시대,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법
디지털 노마드, Lagomer

디지털크리에이터, 블로그마케팅, SEO/SEM, 관광디지털마케팅, 관광컨설팅

뉴노멀(New Normal)/브랜드 이야기

동네 가게와 지역 주민들을 연결해주는,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Lagomer 2021. 3. 26. 16:07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혹시, 당근~?" 

 

얼마전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씨의 시간을 당근마켓에 내놓는다는 컨셉으로 에피소드가 방영되었을 정도로 요즘은 주변에 당근마켓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을 찾기 어려운 것 같아요. 그 방송을 보면서 같이 고기 먹을 사람을 찾는 사람, 자전거를 배우려는 아주머니 등 당근마켓이 중고 물건을 사고 파는 곳만이 아닌 온라인 소통 창구가 되었구나 저도 좀 더 알게되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그 당근마켓이 최근 새롭게 오픈한 서비스인 '비즈프로필'에 대해 소개해볼게요. 

 

 

 

'비즈프로필'은 동네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이 인근에 거주하는 이웃들에게 가게를 알리고 지역 주민과 단골을 맺고, 지속적으로 소식을 전하고 소통하며 손님과 친밀함을 쌓을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소통 창구라고 합니다. (가게 소개글은 물론 대표 이미지, 상점 위치, 영업 시간 등 가게 정보를 등록할 수 있고 전화문의, 채팅, 댓글 등을 통해 손님들과 실시간 대화도 가능)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은 지역 상권의 가게들이 더 쉽게 발견되고, 인근 지역 손님과 연결을 돕고자 기획되어, 동네 가게를 운영하는 상인들은 비즈프로필을 통해 월간 이용자 수 1430만명(2월 MAU)에 육박하는 국내 최대 지역 커뮤니티에 가게를 알릴 수 있게 되었고, 지역 주민들은 모르고 지나쳤던 동네 가게들을 새롭게 발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당근마켓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은 화면에 '당근마켓 동네가게 찾기'로 가서 동네를 검색하면 되는데, 저도 저희 동네가 궁금해서 검색해보니 아직은 제가 아는 가게들이 많이 업데이트가 되어 있지는 않았어요.. 🔎🔎

 

 

출처 : 당근마켓 공식 홈페이지

 

 

동네 가게를 운영하는 분들 누구나 별도의 비용없이 이용할 수 있고, 이용방법은 당근마켓 > 내근처 탭 하단 > 비즈프로필 만들기또는 나의 당근 > 비즈프로필 만들기에서도 개설 및 운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에 대해 알아보면서, 요즘은 인스타그램에 대부분의 가게들이 정보들을 올려놓고 예약 등을 DM(Direct Message)로 받는 것과 비슷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좀 들었는데요. 비즈프로필의 가장 큰 특징인 '소식발행'과 '단골' 기능에 대해 좀 더 알아보다보니, 차이점을 알 수 있었어요. 

'소식발행'가게 상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메뉴, 이벤트 등 알리고 싶은 소식을 근처 주민들에게 전달하는 기능이라고 해요. (인스타그램은 직접 검색을 해서 찾아보거나,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이 된다면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은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한다는 당근마켓의 취지와 맞게 지역적으로 가까운 가게들을 소개해주는 것이죠~)

비즈프로필을 자주 방문하거나 주기적으로 찾는 고객이 '단골'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소식이나 이벤트가 단골 고객의 당근마켓 홈피드에 빠르게 전달되는 '단골' 기능도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예요. (배달앱에서 가게에 찜을 해놓거나, 좋아하는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하는것처럼 '단골' 지정을 해놓은 가게에 대해 좀 더 빠르게 소식을 접할 수 있고 가게 사장님들과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니 내적 친밀감(?)이 더 쌓일 것 같아요.) 

 

그 외에도, 할인 쿠폰 등을 발행해서 프로필에 노출하고 소식에 첨부하여 알릴 수 있는 기능도 있고, 이웃들의 후기도 볼 수 있어요.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에 대해 알아보면서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플랫폼은 아무래도 사용하는 연령대가 낮은 편이다 보니, 당근마켓의 비즈프로필이 📌좀 더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주변 소식을 접할 수 있는 창구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당근마켓의 취지가 📌지역커뮤니티를 발전시키는 것에 있는 만큼 이 기능이 더 활성화되면 요즘 같이 어려운 시기에 지역 소상공인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