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omer의 뉴노멀 시대,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법
디지털 노마드, Lagomer

디지털크리에이터, 블로그마케팅, SEO/SEM, 관광디지털마케팅, 관광컨설팅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디지털 마케터&크리에이터

디지털 파일 판매 상점, [엣시(Etsy) 한국 신규가입 중단]

Lagomer 2021. 5. 4. 11:51

엣시(Etsy) 한국신규가입 중단

요즘 다양한 수익 파이프라인(패시브인컴)에 관심 많으시죠? 특히, 프리랜서로 일하면서는 한 번 구축해 놓으면 지속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만들 수 있는 수익 파이프라인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그런 수익 파이프라인 중 하나였던, 엣시(Etsy) 관련 조금 씁쓸한 소식을 전하려고 합니다. 

 

 

 

엣시(Etsy)는, 최근 들어, 디지털 파일 판매, 취미로 돈 버는 방법 등의 이름으로 클래스 101 등에서 강의도 많이 열리고 사람들이 하나의 수익 파이프라인으로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엣시(Etsy)는 셀러(seller)들이 직접 만든 수공예 제품과 사진, 디지털 파일 등 수공예 제품만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엣시의 상품 카테고리는 액세서리, 의류 및 신발, 인테리어 소품, 웨딩 및 파티, 장난감, 아트 및 컬렉션, 빈티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엣시(Etsy)가 다른 핸드메이드 플랫폼보다 인기가 있는 이유는 페이팔(paypal) 계정, 이메일이 있으면 바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간편함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저도 엣시에서 디지털 파일을 판매할 수 있을까하여 알아보던 중에 엣시(Etsy)가 한국 신규가입을 중단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엣시에서 계정은 구글 이메일로도 쉽게 만들 수 있고, 계정을 만들고 판매를 하고 싶으면 상점(shop)을 오픈합니다. 위 아이콘 중 상점 모양(shop manager)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두 번째 질문인 shop country에서 한국을 찾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알파벳 순서대로 있는 국가 이름 중에 Korea, Repuplic of Korea, South Korea 등 다양하게 찾아보았지만 한국은 없었습니다. 옆에 적힌 간단한 설명에 리스트에서 원하는 국가를 찾을 수 없으면 지금은 이용이 불가능한 것이라고 하며 더 알고 싶으면 learn more 버튼을 누르라고 되어있습니다. 

 

 

Learn more 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영어로 길게 설명이 되어있는데, 간단하게 말하면, 📌4월 26일 이후 새로운 상점을 오픈하려고 하는 경우 Etsy payment(우리나라의 네이버 페이와 같은 엣시의 결제 시스템)가 없는 국가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4월 26일 이전 상점을 오픈하고 판매를 한 경우에는 기존처럼 페이팔(paypal)을 이용하여 사용 가능하지만 드레프트 모드로 상점을 만들어놓고 상품 게시를 하지 않고 상점을 활성화하지 않은 경우에도 현재는 Etsy payment 를 이용하지 않는 국가에서는 오픈할 수 없음)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끌기 시작한 엣시가 이런 결정을 내린 가장 큰 이유는,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모두 안전한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현재, Etsy payment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상점에서 구매를 할 경우 주문 문제 해결(환불 등)에 있어 결제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저도 엣시가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고, 디지털 파일 판매의 편의성을 생각해서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관심을 두고 있었는데 이런 소식을 접하니 좀 허무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관련 강의 등을 듣고 상점 오픈을 준비하셨던 분들도 많을텐데 좀 힘이 빠지는 소식이지만, 앞으로도 엣시 이외에도 이런 플랫폼들은 계속 생겨날 것으로 보이고 엣시에서도 결제 시스템의 다양화를 위해 노력한다고 하니 관심있게 지켜보며 또 공유할 내용이 있으면 가져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