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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주목해야 할 8가지 [호텔 기술 동향 (2)]

Lagomer 2021. 7. 29. 10:16

호텔 기술 동향 (2)

2021년 주목해야 할 8가지 [호텔 기술 동향 (1)]에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호텔기술동향(2)썸네일
호텔테크 이미지 (출처 : freepik ⓒ by macrovector) 


5. OTAs struggling - OTAs (OTA : 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 여행사)의 고군분투

- 코로나바이러스 외에 OTA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인

1) 호텔 - 직접 예약 전환 증가 

-> 직접 예약 플랫폼, 메타 서치 광고 관리자 및 메시징 통합과 같은 호텔 기술이 더 많은 방문자를 사이트에 유입 및 더 많은 직접 예약 전환에 도움 (높음 OTA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됨)

-> 전체 예약 여정에서 속성의 PMS, 행동 및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를 연결하는 직접 예약 도구 이용 - OTA와 동등한 위치에서 직접 예약 진행 가능

2) 구글의 여행 시장 진출 

-> 구글은 기존 애드워즈에서 호텔 광고 제품을 통해 모든 곳의 호텔을 포함하도록 확장

-> 구글은 역사적으로 많은 OTA 인바운드 수요의 원천 -> 구글 플랫폼이 OTA의 직접적인 경쟁자 -> OTA는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고 구매자의 클릭을 얻기 위해 구글에 많은 돈을 지불하지 않는 한 취약한 상황

 

6. WiFi 6

- 5G가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지만 호텔 부동산 소유자에게는 WiFi 6이 더 적합 

- WiFi 6 : 새로운 기술을 통해 구현되는 더 빠르고 효율적인 연결인 Wi-Fi의 다음 버전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 / 현재 WiFi보다 약 30% 빠른 속도

- 고객 경험 외에도 더 빠른 WiFi를 활용하여 스트리밍, 태블릿 및 음성 인식 장치에 전원 공급 가능

- WiFi 6 사용 -> 객실 내 기술을 활용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고객 리뷰 유도 및 재방문 유도 가능

- 스마트 온도 조절기, 스마트 스피커 및 스마트 잠금 장치는 향후 5년 동안 WiFi 6를 채택하면 모두 더 나은 성능을 보일 것

 

7. Big Data - 빅데이터

- 데이터 분석 : 더 스마트한 마케팅 캠페인 촉진 및 가격 안내,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함으로써 경쟁사보다 더 높은 시장 점유율 확보에 도움

- Revinate : 호텔 업계 최초의 게스트 데이터 플랫폼 출시 -> 모든 규모의 호텔 및 자산 그룹을 위한 풍부한 게스트 프로필을 집계, 정리 및 제공 -> 여러 소스의 데이터를 결합하여 호텔 고객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제공하고 고객 만족도 점수, 직접 예약 및 궁극적으로 수익을 높이는 데 필요한 정보 제공

 

8. Digital Hotel Companies - 디지털 호텔 회사

- 호텔 기술로의 VC 현금 흐름, 소비자 편의 기술의 부상, 화이트 라벨 소프트웨어 및 API의 사용과 같은 모든 추세는 호텔 산업의 지형이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

- 홈텔(집+호텔), 대체 숙박 시설의 증가 : Stay Alfred, Sonder, The Guild Hotels 및 Selina, OYO 등 -> 차세대 호텔이 직면한 가장 큰 장벽 : 기술에 대한 잘못된 접근 방식 -> AI 및 가상 컨시어지와 같은 유행어를 사용하여 기술 회사처럼 행동하지 않고 오늘날의 전통적인 시장 참여자보다 더 혁신적이고 민첩한 부동산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회사가 경쟁력이 있을 것 

- 성공하는 기업 : 기술 사업이 아닌 기술 기반 비즈니스

 

<Q&A>

 

Q1) 호텔에는 어떤 기술이 사용됩니까?

-> 오늘날 호텔 기술 : 객실과 공공장소의 고속 WiFi, 스마트폰으로 잠금 해제 가능한 도어의 스마트 잠금장치, 비접촉식 결제를 위한 NFC 기술, 디지털 체크인을 위한 키오스크 또는 모바일 앱, 회의실의 화상 시스템 및 로봇(룸 서비스 제공 등)

 

Q2) 스마트 호텔 기술이란?

-> 스마트 호텔 객실 : 기술을 사용하여 고객이 숙박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함

-> 조명과 온도를 제어하는 디지털 인터페이스, 모든 장치에서 스트리밍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옵션, 특정 시간 동안 또는 손님이 방에 없을 때 전력 사용량을 줄이는 센서 포함

 

Q3) 호텔은 왜 기술을 사용합니까?

-> 호텔은 기술을 사용하여 더 나은 서비스 제공, 커뮤니케이션 간소화, 고객이 자신의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도록 하고, 체크인 또는 룸 서비스 주문과 같은 보다 편리한 프로세스 제공 

-> 투숙객은 WiFi 및 객실 내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기술이 사용에 더 편리하게 제공되기를 기대하므로 이러한 편의시설 제공 필요

 

Q4) 호텔 기술이 더 중요해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기술은 호텔리어와 고객에게 점점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호텔 운영에서 더욱 중요해짐

- 호텔 관리자 : 호텔 운영, 예약, 하우스키핑 등을 관리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기술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인적 요류를 줄일 수 있음 

- 고객 : 보다 편리하고 개인화된 숙박 경험

 

Q5) 호텔 산업에서 어떤 소프트웨어가 사용됩니까?

- 호텔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는 호텔 운영을 위한 "미션 컨트롤" 역할을 하는 자산 관리 시스템

-> PMS를 사용하여 예약을 관리하고 게스트를 체크인 및 체크아웃하고 청구 처리 

- 채널 관리 소프트웨어 : 호텔을 유통 채널에 연결하고 수익 관리 시스템은 가격 전략을 설정하는 데 도움

- CRM 시스템 :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호텔리어로써 일했을 때도 점점 더 호텔 운영이나 업무에서 기술적인 부분의 중요성을 체감했었는데 이번 "2021년 주목해야 할 8가지 호텔 기술 동향"에 대해 정리하며 이러한 기술들이 호텔리어가 보다 효율적으로 호텔을 운영하고 고객에게는 자신의 경험을 좀 더 개인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호텔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호텔은 대표적인 환대 산업(Hospitality Industry)으로 인적 서비스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혁신들을 호텔리어가 고객이 기대하는 기술을 구현할 때 데이터 보안과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인적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도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호텔 산업뿐만 아니라 트래블 테크에 대한 유익한 기사나 내용은 또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Hotel Tech Report의 "8 Disruptive Hotel Technology Trends to Watch in 2021" 원문 번역 및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