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omer의 뉴노멀 시대, 디지털 노마드로 사는 법
디지털 노마드, Lagomer

디지털크리에이터, 블로그마케팅, SEO/SEM, 관광디지털마케팅, 관광컨설팅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프리랜서로 일하기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링크드인 사용법]

Lagomer 2021. 5. 22. 21:31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링크드인 사용법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일거리를 찾을 때나, 트렌드를 읽는 것 모두 정보력이 중요하다 보니 사용하는 플랫폼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전에 소개했던 원티드 긱스, 크몽 머니플러스, 업워크에 이어 링크드인에 대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링크드인 로고(출처: 링크드인 공식 홈페이지)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중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요즘 비즈니스 관련 기능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처럼 일상생활을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이어가는 다른 플랫폼들과 달리 비즈니스 정보를 얻고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가는 플랫폼입니다.

업워크 등록 시에도 링크드인 프로필을 연결해서 업로드할 수 있다고 소개했던 것처럼 링크드인 프로필은 본인의 경력, 포트폴리오 등을 업데이트하며
비즈니스적으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하기 좋습니다.

저도 평소에 이력서를 업데이트 할 때, 링크드인 프로필도 함께 업데이트하는데 프리랜서로 일하면서는 제가 관심 있는 분야나 일자리를 알아보기 위해 링크드인 이용 빈도가 좀 더 늘어났습니다.

[링크드인 사용법 및 추가 기능]
1) 프로필 업데이트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링크드인 프로필은 본인의 경력을 정리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 등 비즈니스적으로 본인을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이력서 업데이트와 함께 자주 추가 수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링크드인 프로필에 Licenses & certifications (수료증&자격증) 부분이 새롭게 추가가 되어 본인이 취득한 수료증, 자격증 등을 좀 더 자세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필 사진 업데이트 부분에도 아래처럼 구직자는 "Open to work", 채용담당자는 "Hiring"이라는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프로필 업데이트 화면 캡쳐
링크드인 프로필 업데이트

단계별로 프로필을 업데이트하는 정도에 따라 본인 프로필의 등급(?)도 알 수 있습니다.
프로필을 잘 정리할수록 링크드인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도 더 많아지기 때문에 프로필 정리부터 잘 업데이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크리에이터(Creator) 모드 추가
프로필 중 Your Dashboard라는 부분에서 본인의 프로필 등급도 확인할 수 있고, 90일 동안 나의 프로필을 확인한 사람의 수, 내가 올린 포스팅을 본 수, 지난 한 주 동안 나의 프로필이 다른 사람들의 검색 결과에 나온 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 하나가 크리에이터 모드로, 아래처럼 본인의 관심 분야나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를 올려서 본인 계정의 팔로워를 늘릴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크리에이터 모드 화면
링크드인 크리에이터 모드

3) 설문 올리기 기능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에 맞게 포스팅 기능에도 다른 플랫폼과 달리, 문서 추가/채용 중이라고 알리기/전문가 찾기 등의 기능과 함께 설문 올리기 기능이 있습니다.

 

본인 업계의 이슈나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생각 등을 알고 싶을 때 사람들이 이 설문 올리기 기능을 이용하여 포스팅을 올립니다. 본인이 관심 있는 업계나 회사, 사람들을 팔로우하면 다양한 주제의 설문과 함께 사람들의 의견을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링크드인 설문올리기 화면
링크드인 설문올리기 기능

 

4) 채용공고 지원하기, 보유 기술 검증 및 추가
링크드인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직무나 업계, 근무 형태 등을 설정해두면(예: 디지털 마케팅, 재택근무 등) 그에 맞는 채용공고가 알림으로 뜨게 되고 채용을 하고 있는 회사들이 연계되어 나와 여러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업무나 회사를 찾게 되면 링크드인에서 바로 간편 지원하기 기능을 통해 지원도 할 수 있습니다. 자사 웹사이트로 넘어가 지원서를 내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회사들이 링크드인 지원으로 간편하게 진행 가능한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력서를 저장해두었다가 바로 이용할 수 있고, 지원현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원 완료 - 채용담당자가 이력서 확인 등 진행 사항이 업데이트됨)
또,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 하나는 기술평가 기능으로 각자의 프로필에 기반하여 맞춤 추천 기술평가가 나오고 객관식 문항 15개에 답한 후 상위 30% 안에 들면 통과 아이콘을 받게 되어 실력을 검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유기술 검증 및 추가 화면
보유기술 검증 및 추가

 

5) 기타 기능
마지막으로, 프로필 아이콘 옆에 Work라고 적힌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여러 기능이 나옵니다. 링크드인 러닝(Learning)부터 비즈니스를 위한 리드(leads) 찾기, 광고 등의 기능과 함께 ProFinder라는 기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roFinder를 클릭하면 아래 스크린샷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고, 다른 프리랜서 플랫폼과 유사하게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맞는 전문가를 찾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타기능
기타 기능

 

Salary 버튼을 클릭하면 곧 기능이 오픈된다는 문구가 뜹니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면서 링크드인이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를 점점 더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계속 개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알아보니,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2016년에 인수)한 링크드인이 현재 마켓플레이스라고 하는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고 이런 프리랜서 일자리 연결 서비스를 올 가을쯤(빠르면 9월)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링크드인의 신규 서비스는 위에 언급한 프로파인더(ProFinder)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프로 파인더는 링크드인의 사용자들이 프리랜서를 고용하기 위한 게시글을 올리는 용도로 사용되어 온 기능으로 사용자들이 프리랜서들과 직접 연락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지만 고객들이 평점이나 일자리를 비교해보고 사이트에서 직접 고용할 수 있게 해주는 다른 플랫폼(업워크, 파이버 등)과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는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를 링크드인의 프로필을 통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추가될 것이라고 하고, 이런 프리랜서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 개발하고 있는 디지털 지갑 서비스와 연동될 것으로 보인다고 하며, 링크드인은 컨설팅, 마케팅, 저술과 같은 특화된 프리랜서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개발할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 기사 출처: https://www.wishket.com/yozm/detail/530/)

 

링크드인 사용법과 새로 추가된 기능을 소개하면서 저도 몰랐던 기능도 좀 더 많이 알게되었고, 새롭게 개발하고 있는 프리랜서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도 기대가 됩니다. 링크드인 프로필 업데이트, 업계 소식,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를 더 활발하게 이용하면서 링크드인의 앞으로의 변화에도 더 발빠르게 적응하고 또 전할 수 있는 소식이 있으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